본문 바로가기
지난영화제/제22회 제주여성영화제

[프로그래머의 상영작 소개] 학살의 기억들 The Memories of Genocide

by JJWFF 2021. 9. 15.

[학살의 기억들 The Memories of Genocide] 장후영 / 한국 / 2019년 / 44분 / 다큐멘터리 / 15세 이상 관람가

 

 프로그램 노트
지극히 평범한 사람들이 어떻게 잔혹한 전쟁 범죄의 일원이 되었을까?
<학살의 기억들>은 현대 사회에 발생한 세 가지 제노사이드 즉 인종 학살의 기억들을 교차 편집하여 보여준다. 1975년에서 79년 사이 캄보디아의 킬링필드 대학살, 제2차 세계대전 기간 중 독일 나치의 유대인 학살, 1994년에 발생한 르완다 대학살이다.
캄보디아에서 크메르 루즈 소년병으로 뚜얼슬랭 집단수용소의 대규모 학살에 가담했던 ‘키우 퍼우’, 독일 나치 정권하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며 히틀러 청소년단으로 활동했던 ‘우르슬라 마틴스’, 르완다에서 투치족을 학살했던 후투족의 ‘느탐바라 장 끌로드’. 이들은 시대적 흐름에 내몰려 당대 권력자의 거짓말에 속았고 이용당했지만 인종학살이라는 끔찍한 행위에 자신들이 가담했으며 씻을 수 없는 죄를 지었다는 것을 변명하거나 부인하지 않는다.
피해자 중심의 증언을 듣고 같이 슬퍼하고 분노하는데 익숙한 우리에게 가해자의 진술을 듣는다는 것은 다소 불편하기만 하다. 그러나 듣다 보면 이들도 또 다른 이름의 피해자는 아닐까 조심스러운 생각이 든다.
(22회 제주여성영화제 고프로)

 

* <단편 1> 에 속한 영화로 [그녀/그], [행인] 과 함께 상영합니다.

* 유튜브 제주여성영화제 채널, <22회 제주여성영화제가 좋다 - 올해의 특별시선> 에서 영화 소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22회 제주여성영화제는 10월 20일 ~ 10월 24일로 일정 변경되었습니다.

 

#제주여성영화제

#22회제주여성영화제

#너의목소리곁에

#믿고보는영화제

#10월의영화제

#믿고보는라인업

#학살의기억들

#장후영감독

#올해의특별시선

#단편1

#CGV제주